opengl

opengl 바람개비 보간

현구구 2022. 9. 6. 11:48


//배경색 칠하기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// sb6.h 헤더 파일을 포함시킨다.
#include <sb7.h>
#include <vmath.h> //수학 함수 해더파일 sin,cos
// sb6::application을 상속받는다.
class my_application : public sb7::application
{
public: //쉐이더 컴파일 과정
	// 렌더링 virtual 함수를 작성해서 오버라이딩한다.

	GLuint compile_shaders(void)
	{
		GLuint vertex_shader;
		vertex_shader = glCreateShader(GL_VERTEX_SHADER); //버텍스 쉐이더 생성

		GLuint fragment_shader;
		fragment_shader = glCreateShader(GL_FRAGMENT_SHADER);

		GLuint program;
		program = glCreateProgram();

		const GLchar* vertex_shader_source[] =
		{
			"#version 430 core\n"
			"layout (location = 0) in vec4 move;\n"
			"layout (location = 2) in vec4 colormove;\n"
			"out vec4 color_vertex;\n"
			"void main(void)\n"
			"{\n"
			//점 위치 잡아주기
			"const vec4 vertices[12] = vec4[12](vec4(0.0, 0.0, 0.5, 1.0),\n"
			"		vec4(0.0, 0.5, 0.5, 1.0),\n"
			"		vec4(-0.5, 0.5, 0.5, 1.0),\n"
			"vec4(0.0, 0.0, 0.5, 1.0),\n"
			"vec4(0.5, 0.0, 0.5, 1.0),\n"
			"vec4(0.5, 0.5, 0.5, 1.0),\n"
			"vec4(0.0, 0.0, 0.5, 1.0),\n"
			"vec4(-0.5, 0.0, 0.5, 1.0),\n"
			"vec4(-0.5, -0.5, 0.5, 1.0),\n"
			"vec4(0.0, 0.0, 0.5, 1.0),\n"
			"vec4(0.0, -0.5, 0.5, 1.0),\n"
			"vec4(0.5, -0.5, 0.5, 1.0));\n"
			"gl_Position = vertices[gl_VertexID];\n"
			//색깔 잡아주기
			"const vec4 colors[12] = vec4[12](vec4(1.0,0.0,0.0,1.0),\n"
			"vec4(0.0,1.0,0.0,1.0),\n"
			"vec4(0.0,0.0,1.0,1.0),\n"
			"vec4(1.0, 0.0, 0.0, 1.0), \n"
			"vec4(0.0,1.0,0.0,1.0),\n"
			"vec4(0.0,0.0,1.0,1.0),\n"
			"vec4(1.0, 0.0, 0.0, 1.0), \n"
			"vec4(0.0,1.0,0.0,1.0),\n"
			"vec4(0.0,0.0,1.0,1.0),\n"
			"vec4(1.0, 0.0, 0.0, 1.0), \n"
			"vec4(0.0,1.0,0.0,1.0),\n"
			"vec4(0.0,0.0,1.0,1.0));\n"
			//점 위치에 color move 더해줘서 애니메이션 추가 
			"color_vertex= colors[gl_VertexID]+colormove;\n"
			"}\n"
		};
		const GLchar* fragment_shader_source[] =
		{
			"#version 430 core                          \n"
			"in vec4 color_vertex;\n"
			"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\n"
			"out vec4 color;                            \n"
			"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\n"
			"void main(void)                            \n"
			"{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\n"
			"   color = color_vertex;   \n"
			"}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\n"
		};

		glShaderSource(vertex_shader, 1, vertex_shader_source, NULL);
		glShaderSource(fragment_shader, 1, fragment_shader_source, NULL);

		glCompileShader(vertex_shader);
		glCompileShader(fragment_shader);

		glAttachShader(program, vertex_shader);
		glAttachShader(program, fragment_shader);

		glLinkProgram(program);

		glDeleteShader(vertex_shader);
		glDeleteShader(fragment_shader);

		return program;
	}
	virtual void startup()
	{
		rendering_program = compile_shaders();
		glGenVertexArrays(1, &vertex_array_object);
		glBindVertexArray(vertex_array_object);
	}
	virtual void shutdown()
	{
		glDeleteVertexArrays(1, &vertex_array_object);
		glDeleteProgram(rendering_program);
	}
	virtual void render(double currentTime) // = tick함수 무한반복 currentTime -> 1초 / render virtual 로 재정의(override)
	{
		//======================배경====================
		const GLfloat red[] = { (float)sin(currentTime) * 0.5f + 0.5f, (float)cos(currentTime) * 0.5f + 0.5f, 0.0f, 1.0f };
		//static 이면 안됨 색 안바뀜
		glClearBufferfv(GL_COLOR, 0, red);
		//========================
		GLfloat move[] = { 0.0f, 0.0f, 0.0f, 0.0f };
		glVertexAttrib4fv(0, move);

		GLfloat colormove[] = { (float)sin(currentTime) * 0.5f, (float)cos(currentTime) * 0.5f, 0.0f, 0.0f };
		glVertexAttrib4fv(2, colormove);

		GLfloat color[] = { (float)cos(currentTime) * 0.5f + 0.5f, (float)sin(currentTime) * 0.5f + 0.5f, 0.0f, 1.0f };
		glVertexAttrib4fv(1, color);
		//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프로그램 실행
		glUseProgram(rendering_program);
		glDrawArrays(GL_TRIANGLES, 0, 12);

	} //모든 OpenGL 함수는 gl 로 시작 
private:
	GLuint rendering_program;
	GLuint vertex_array_object;
};


// DECLARE_MAIN의 하나뿐인 인스턴스
DECLARE_MAIN(my_application) // int main() 대체, class명 삽입

먼저 버텍스 쉐이더에서 점 위치를 잡아준다

바람개비의 경우 점은 12개 이므로 12개의 점의 위치를 지정해준다

다음으로 각 점의 색을 지정해주고 각 점에 render함수에서 currentTime을 받아온 colormove를 더해줘 색이 틱마다 바뀌도록 설정해준다

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삼각형을 그릴 때 총 12개의 점이 있으므로 이런식으로 glDrawArrays를 사용한다